Whiteship's Note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중간고사 2), 3), 4)

Design Pattern : 2006.10.23 21:20


 

2) [20점] 시스템을 확장/변경 할 때 class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경우가 생긴다. 이를 방치하면 관리가 어려워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들을 보이고 어떻게 했는지를 설명하라.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것 중에서 예를 보여라.





3) [30점] 우리가 원하는 것은 flexible 하고 extendable 해서, 장기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일이다. 이것을 위해 몇 가지 원칙들을 사용해 왔다. 아래에 열거한 것들이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들이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디자인 패턴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어떻게 우리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왔는지를 설명하라.

       1.[10점] 바뀌는 부분을 캡슐화 한다.




       2.[10점]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




       3.[10점]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고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어야 한다.




4) [10점] 옵져버 패턴에서는 푸시방식과 풀 방식이 있다고 했다. 2장에서는 푸시 방식만 보였다. 이번에는 풀 방식을 보여라.



top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