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Extract Method



그룹으로 함꼐 묶을 수 있는 코드 조각이 있으면 코드의 목적이 잘 드러나도록 메소드의 이름을 지어 별도의 메소드로 뽑아낸다.


동기

지나치게 긴 메소드나 주석이 필요한 코드를 보면 그 부분을 하나의 메소드로 뽑는다.(Martin Fowler 曰).
  1. 메소드가 잘게 쪼개져 있을 때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좋다.
  2. High-level의 메소드를 보면 주석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할 수 있다.
  3. 오버라이드 하는 것도 훨씬 쉽다.
작은 메소드들은 작명을 잘했을 때 그 진가를 드러내므로 이름을 잘 짓도록 하자.

절차
  1. 메소드를 새로 만들고, 무엇을 하는지를 나타내도록 이름을 정한다.
  2. 원래 메소드에서 뽑아내고자 했던 부분을 복사하여 새 메소드로 옮긴다.
  3. 원래 메소드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역변수가 뽑아낸 코드에 있는지 확인한다. 있으면 새로운 메소드의 임시변수로 선언한다.
  4. 뽑아낸 코드 안에서 지역변수의 값이 변화는지 확인한다. 만약에 하나의 지역변수만 수정 된다면, 뽑아낸 코드를 질의(query)로 보고, 수정된 결과를 관련된 변수에 대입할 수 있는지 본다. 이렇게 하는 것이 이상하거나, 값이 수정되는 지역변수가 두개 이상 있다면 쉽게 메소드로 추출할 수 없는 경우이다. 이럴 때는 Split Temporary Variable을 사용한 다음 다시 시도해야 한다. 임시변수는 Replace Temp with Query로 제거할 수 있다.
  5. 뽑아낸 코드에서 읽기만 하는 코드는 파라미터로 넘긴다.
  6. 지역변수와 관련된 사항을 다룬 후에는 컴파일을 한다.
  7. 원래 메소드에서 새로 만든 메소드를 호출하도록 바꾼다.
  8. 컴파일과 테스트를 한다.
예제 : 지역변수가 없는 경우
위 코드에서 처음에 수정할 부분은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매우 단순한 경우이기 때문에 잘라서 새로운 메소드로 붙여넣고 저 노란 부분에서 새로운 메소드를 호출하면 되겠습니다.

이클립스에서 리팩토링 할 부분을 드래그 한 상태에서 Alt + Shift + m 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메소드의 이름을 적어 줍니다.
그리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짠... 멋지게 처리해 주는 군요.. 주석만 빼고. ^^; 주석은 Ctrl + d (행삭제)를 사용하여 지워줍시다.

예제 : 지역변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역변수가 옮겨질 코드에 들어있는 경우 중에 가장 쉬운 경우가 바로 그 지역변수를 읽기만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변수를 파라미터로 넘겨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저 노란 부분을 메소드로 뽑아 낼 것입니다. 보아하니 _name이라는 변수와 outstanding이라는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outstanding만 지역변수고 _name은 필드네요. 따라서 outstanding만 넘겨주면 되겠습니다. 메소드  이름은 printDetails로 하는군요. 이번에도 뽑아내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 하고 Alt + Shift + m ...와오..


똑똑한 이클립스... 파라미터가 필요한 줄 알고.. 그것도 딱 지역변수만.. 아 정말 똑똑하네요. 역시 OK만 누르면..


대단합니다. 이클립스.

예제 : 지역변수에 다른 값을 여러 번 대입하는 경우 (마지막입니다. :)

이 경우는 복잡한데 이런 경우 중 임시변수에 대해서만 생각을 해봅니다. (파라미터에 다른 값을 대입하는 코드가 있다면 즉시 Remove Assignments to Parameters를 적용해야 한다.)만약에 그 임시변수가 뽑아내는 코드에서만 사용이 된다면 뽑아낸 코드로 그냥 그 임시변수까지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 임시변수가 뽑아내는 코드 밖에서도 사용이 된다면 뽑아낸 코드에서 그 값을 리턴해 주어야 합니다.
노란 부분을 보시면 each라는 임시변수는 뽑아내게 될 코드 안에서만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이동 시키면 되겠지요

위에 보이는 노란 부분이 뽑아 낼 부분입니다. 저 중에 each는 노란 부분에서만 쓰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냥 빼내는 메소드로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outstanding인데 이 변수가 printDetails 메소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코드에서 계산 부분의 코드를 뽑아내고 outstaning의 값을 리턴하도록 합니다.

이번에는 이클립스의 덕을 잘 못보겠더군요.

임시변수가 너무 많아 코드를 뽑아내기 어려울 때는 Replace Temp with Query를 사용하여 임시변수를 줄이고 어떻게 해봐도 여전히 난처할 때는 Replace Method with Method Object를 사용한다. 이 리팩토링은 임시변수가 얼마나 많든, 그리고 뭘 하든 상관하지 않는다.


'Refactoring > 5~ 12장 Catalog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rm Template Method  (0) 2007.07.06
Extract Super Class  (0) 2007.07.05
Introduce Parameter Object  (0) 2007.06.06
Extract Class  (0) 2006.10.08
Substitute Algorithm  (0) 2006.10.07
Pull Up Method  (0) 2006.10.07
Extract Method  (0) 2006.10.0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