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State Pattern 예제

Design Pattern : 2006.12.10 10:42


문제 : 2) [30점]  State pattern에서 공짜 알맹이 당첨 기능을 추가 하고 반응이 좋아 다른 한 가지 변경을 다하고자 한다. 현제의 기계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동전만 넣을 수 있다. 다른 뽑기 기계에서와 같이 한꺼번에 2개, 3개, 혹은 원하면 더 많은 동전을 넣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 해 달라는 요청이다.
   a. [10점] 확장된 state diagram을 그려라.
   b. [10점] State Pattern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를 구현하라.
   c. [10점] State Pattern을 적용한 시스템을 구현하고, 패턴을 적용하지 않은경우와 비교해서 확장이 얼마나 쉬워 졌는지 설명하라.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각각의 상태를 flag로 두고 각 메소드 안에서 if-else문을 엄청나게 사용하여 구현을 해보라는 것인 것 같군요.

C. 새로운 상태(동전이 여러개인 상태)를 동전 있슴 State의 하위 클래스로 상속을 사용한 뒤 필요한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코딩하자 기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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