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The Price of Freedom

Spring DM/OSGi : 2008.09.25 11:13


참조 : http://neilbartlett.name/blog/osgibook/

자유의 댓가.

=> 쓰레드를 맘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자유의 댓가.

상상으로 만든 A, B, C 번들에 대한 간다한 시나리오를 살펴보자. 그림 6.1에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냈다. 번들 A가 쓰레드를 시작시키고 어느 순간 번들 B에 접근하여 해당 쓰레드에서 번들 B의 start 메소드를 호출한다. 그러면 번들 B가 활동을 시작하고(active), 번들 B 액티베이터의 start 메소드가 번들 A가 만든 쓰레드에서 호출될 것이다. 게다가, B의 start 메소드에서 어떤 서비스를 등록하고, C가 서비스 트래커로 이 서비스 타입을 리스닝하고 있다. 번들 C 트래커의 addingService 메소드가 호출되고, 이 역시 A가 만든 쓰레드에서 호출된다. 마지막으로 C가 B가 등록한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호출하는 쓰레드를 만들었다고 가정해보자.

=> 아.. 너무해. 이게 뭔리야. 좀 차근 차근 얘기해주지. -_-;; 그러니까...
1. 번들 A가 쓰레드를 만들고 거기서 번들 B의 start 메소드를 호출해서 번들 B를 활성화 시킨다.
2. 번들 B의 start 메소드에서는 번들 C가 리스닝하고 있는 서비스를 서비스 레지스트리에 등록한다.
3. 번들 C는 새로운 쓰레드를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B가 등록한 서비스를 가져온다.
이말인가? 그렇다 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 레지스트리에서 서비스를 가져갈 때, 프록시나 랩퍼가 아닌 진짜 서비스 객체를 찾는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에 메소드를 호출할 때, 해당 호출들은 기본적으로 동기적인 메소드 호출이다. 즉, 쓰레드에서 실행하는 서비스 메소드를 클라이언트 번들이 "쥐고있다."(owned)라는 뜻이다.

=> 넹.

또한, 많은(전부는 아님) OSGi 내의 알림은 동기적으로 발생한다. 프레임워크가 콜백을 사용하는 메소드(ServiceEvent를 등록되엉 있는 서비스 리스너로 보내는 것이나 번들 엑티베이터의 start 또는 stop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 같은)에 의해 호출될 때, 그런 콜백들은 동일한 쓰레드에서 실행되고, 이전 제어권이 프레임워크 메소드를 호출한 쪽에 되돌아가기 전에 완료해야 한다.

=> 아.. 어렵다. 프레임워크의 어떤 메소드에 콜백을 넘겨줬을 때, 그 콜백도 같은 쓰레드에서 호출된다는 것이고, 해당 콜백 실행이 완료한 다음에, 제어권을 넘겨줘야 한다는 것이군.

위와 같은 상황에는 세 개의 주요 가정이 존재한다.
  • 콜백과 서비스 메소드는 어떤 쓰레드에서든 호출될 수 있다. 여러 쓰레드에서 동시에 호출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 주시하지 않고 코딩했을 때는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 우리가 작성할 콜백과 서비스 메소드를 호출하는 쓰레드는 우리가 만들 것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만약 오랜 시간 동작하거나, blocking I/O를 이런 콜백에서 사용한다면 전체 시스템을 지연시킬 수 있다.
  • OSGi API 메소드를 사용하면, 우린 해당 프레임워크가 어떤 리스너나 콜백을 사용하는지 예측할 수 없고, 따라서 해당 콜백에서 어떤 롹을 취하려는지도 알 수가 없다. 만약 그런 메소드를 호출하는 도중 다른 롹을 가지고 있다면, daedlock을 발생키질 위험이 있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좋은 동시성 프로그래밍 프랙티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안전한 동시성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최소한 블라 블라 하는 것처럼. 천재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핵심은 (많은 천재들이 하지않는) 훈련이다. 몇 가지 규칙을 적용하여, 우리가 맞닥들이게 될 대부분의 상황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1. 변하는(Immutable) 객체는 자동적으로 쓰레드 세이프하며, 여러 쓰레드에 걸쳐 공유될 객체가 아니라면 쓰레드 세이프 해야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가능한 공유할 것을 최소화 하고 가능한 immutable 객체를 사용하라.

2. 공유하는 불변의(mutabl) 객체가 정말로 꼭 필요한 경우, 모든 접근(읽기 쓰기)을 막아서 동일한 객체의 롹을 가지고 필드를 보호하거나 volatile 변수를 사용하라.

3. 이미 롹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롹을 얻으려고 하지 말아라. 이 규칙을 따르면 자연스래, 롹을 얻으려는 시도를 할지도 모르는 "아는바없는" 혹은 "외부" 코드를 호출할 때는 어떤 롹도 쥐고 있어서는 안 된다. 이는 서비스 또는 OSGi API를 호출할 때를 말하며, 이들 중 대부분이 다른 번들의 콜백을 우리가 만든 쓰레드에서 실행하게 된다.

=> 글쿤, 롹을 쥐고 있는 상태에서 롹을 가지려고 할지도 모르는 어떤 서비스 또는 OSGi API를 호출하면 deadlock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그럴 땐 롹을 쥐고 있지 말라는 것이로군요.

=> 한가지 궁금한건 2번에서 volatile을 사용하면 모든 쓰레드에서 동일한 값을 사용하게 될텐데 그렇게 되면, 결국엔 mutable 하지 못한게 된느거 아닌가.. 흠.. A 쓰레드에서 foo.name을 a라고 하고 B 쓰레드에서 foo.name을 찍으면 a가 찍힐테고 B 쓰레드에서 다시 foo.name을 b라고 하면, 이번엔 A 쓰레드에서 foo.name을 찍으면 b가 찍힐텐데... 내가 volatile을 잘못이해한건가.. 아닌데, 맞을텐데, 아니면, mutable->immutable하게 사용하라는 것인가.. 차리리 ThreadLocal을 사용하는게 낫지 않을까. 아닌데 저자가 그걸 모를리도 없고, 아. mutable이니까, setter를 막아둬서 값 변경을 막아뒀겠구나.. 위와 같은 내 생각은 immutable객체를 공유할 때 생기는 문제지;. (흠.. 이것도 아닌가 위에선 분명 '읽기와 쓰기'라고 '쓰기'를 언급하고 있자나..) 흠..그럼 뮤터블 객체를 왜 공유해서 쓰는거지. 그럴 때 그 객체 값을 변경하지 못하면, 멀티 쓰레드 걱정 안해도 되는거 아니야? 아.. 다음 챕터를 읽어보자. 아 내 머리.

'Spring DM > OS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Gi 툴 세트 Pax  (0) 2008.10.21
Shared Mutable State  (2) 2008.09.25
The Price of Freedom  (0) 2008.09.25
Concurrency and OSGi  (0) 2008.09.25
BundleContext로 할 수 있는 일  (0) 2008.06.25
2 Security Layer  (0) 2008.02.18
1. Introduction  (0) 2008.02.17
top




: 1 : 2 : 3 : 4 : 5 : 6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