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OSGi에서 SessionFactory(Hibenate) 사용하기

Spring DM/exercise : 2008. 8. 25. 14:59


참조 :
http://www.osgi.org/blog/2007/06/osgi-and-hibernate.html
http://notehive.com/wp/2008/07/23/osgi-hibernate-spring-dm-sample/

번들 세 개만 살펴보겠습니다.

1. hibernate-class
2. hibernate-session
3. model-a

1. hibernate-class

이 녀석은 하이버네이트 라이브러리를 묶어놓은 번들입니다. 얘가 담고 있는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묶어놓은거 말고 스프링 번들 저장소에서 다운로드해서 일일히 설치해도 되야 할 것 같은데, 저번에도 해봤고, 오늘도 다시 시도 해봤는데,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실패했습니다. 아무래도 스프링 DM 지라에 올리던가 포럼에 올려서 물어봐야 할 것 같네요.

2. hibernate-session

이 녀석이 하는 일은 많습니다. 테스트 DB를 만들고, 하이버네이트 애노테이션을 사용한 도메인 클래스들도 있고, SessionFactory도 만듭니다. 단, SessionFactory를 만들 때 좀 특이하게 com.notehive.osgi.hibernate_samples.session.DynamicConfiguration 클래스를 사용하여 생성합니다. 실질적으로 SessionFactory를 만들어 내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의 핵심 메소드인 createNewSessionFactory() 메소드에서 JDK Proxy 클래스를 사용해서 프록시 객체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OSGi 서비스로 com.notehive.osgi.hibernate_samples.session.DynamicConfiguration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3. model-a

이 번들에는 하이버네이트 애노테이션을 사용한 모델과, DAO 구현체가 들어있습니다. SessionFactory와 TransactionManager를 내부에서 빈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SessionFactory를 만들 때 위에서 살펴본 hibernate-session 번들이 공개한 com.notehive.osgi.hibernate_samples.session.DynamicConfiguration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SessionFactory를 빈 설정만 보면, hibernate-session이나 model-a나 동일합니다.

단, 이 빈은 com.notehive.osgi.hibernate_samples.session.DynamicConfiguration 서비스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DAO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해서 만든 SessionFactory를 사용하죠.

그리고 DynamicConfigurationListener 라는 빈을 등록해서 DynamicConfiguration 이 객체에다가 하이버네이트 애노테이션이 붙어있는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코드를 넣어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목할 것은 osgi.bnd 파일의 설정인데..

Hibernate-Contribution: default; \
    classes="com.notehive.osgi.hibernate_samples.model.a.A1"

이런식으로 속성/값을 추가해뒀고, 이 값을 hibernate-session 번들의 BundleTracker가 읽고 DynamicConfiguration에 애노테이션이 붙은 클래스를 추가/제거 합니다. 그 뒤엔 당근 새로운 SessionFactory를 만들어 가지게 됩니다.



캬...이제야 OSAF를 돌릴 수 있는(정확하겐 하이버네이트 App를 돌릴 수 있는) 플랫폼을 구성하는 실마리를 찾은 것 같습니다.

top

Write a comment.




: 1 : 2 : 3 : 4 : 5 : 6 : ···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