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Spring이 제공하는 AutoProxyCreator



classic Spring Aspect를 사용할 때 Target 하나 마다 일일히 ProxyFactoryBean을 만들어 주는 일은 완전 노가다 입니다. 이 노가다를 줄여주기 위해 Spring에서 제공하는 녀석들이 바로 AutoProxyCreator 입니다.

Spring이 제공하고 있는 AutoProxyCreator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상속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interceptorNames 속성에 Proxy를 생성할 Target이 되는 bean의 이름들을 설정하여 여러 Proxy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클래스입니다.
BeanNameAutoProxyCreator 사용 예
@Aspect 애노테이션이 붙어있는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는 Adivce가 적용될 Pointcut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들의 Proxy를 생성하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를 bean으로 등록해둬도 되지만 aop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aop:aspectj-autoproxy />만 추가하면 됩니다.
현재 BeanFactory에 등록되어 있는 Advisor들을 사용하여 그들의 대상이 되는 Target 들을 파악하여 Proxy를 만들어줍니다. 이 녀석 역시 그냥 bean으로 등록해두기만 하면 됩니다.
Auto-proxy creator that considers infrastructure Advisor beans only, ignoring any application-defined Advisors. 라고 써있는데.. 흠 Infra Advisor는 Spring에서 제공하는 인터셉터(DebugInterceptor, PerformanceMonitorInterceptor)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 녀석들이 적용될 Target의 Proxy만 만들는 것 같습니다. 흠.. 아마도 디버깅이나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겠군요.
top




: 1 : 2 : 3 : 4 : 5 : 6 : ···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