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ship's Note

성능 최적화가 리팩터링인가?



RefactoringBoundary.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변경을 가했을 때, 이것을 리팩터링으로 볼 수 있나요?

성능 최적화와 리팩터링은 둘 모두 프로그램에 같은 변경을 가하기도 하며, 특정한 변경은 둘 모두에 해당하기도 하지만, 이 둘을 별개의 것으로 구분한다.

이 둘을 구분하는 이유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리팩터링을 하는 목적은 코드를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한 것이며, 성능 최적화의 목적은 좀 더 빠르게 동작하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변수 하나를 추가하는 것이 둘 모두를 위한 것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 작업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본질적으로 둘 중 하나에 해당하게 된다. 리팩터링을 할 때는 코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이때, 변경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에 대한 판단은 프로그램을 더 쉽게 이해하도록 변경했는가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인) 평가에 기반하게 된다. 성능 최적화를 할 때는 성능에 집중해야 한다. 프로파일러를 이용하여, 변경을 가하기 전과 후의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변경 작업이 진짜로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성능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면, 차후에 (컴파일러, VM 같은)환경이 변경 됐을 때 그것의 효율성을 다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변경 사항을 로그로 남겨두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리팩터링과 성능 최적화는 서로 비슷하기도 하고, 다수의 변경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별개의 것으로 구분한다.

원문 : IsOptimizationRefactoring

top

Write a comment.